최종편집일시:2019.12.12 (목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자치/행정 일반 정보 칼럼 교육/문화 계룡과 나
 
전체보기
계룡시
충남도
계룡시의회
논산시
뉴스 홈 자치/행정 계룡시 기사목록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동참하세요!
공동주택 음식물폐비닐 전용수거함, RFID 종량기 보급 등 추진
기사입력 2019-11-28 오전 9:25:00 | 최종수정 2019-11-28 09:25        

계룡시는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및 안정적인 처리를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고 처리시설 부족으로 인한 처리비용 상승 등에 따른 경제적‧사회적 손실이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계룡시의 경우 연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2017년 3천806톤, 2018년 3천841톤, 2019년 10월기준 3,187톤으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관내 음식물류 폐기물 자체 처리시설이 없어 민간 폐기물처리업체에 처리를 대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최근 범국가적으로 유행 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음식물류 폐기물을 가축의 먹이로 직접 급여하는 행위 등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 처리의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이 문제에 따라 시는 청정 계룡시를 유지할 수 있는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및 효율적‧안정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단독주택과 달리 음식물류 폐기물을 공동 배출하는 공동주택의 경우 감량 효과가 낮아 관내 공동주택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한 노력에 집중할 예정이다.

공동주택은 음식물 쓰레기 공동배출로 세대별 쓰레기 배출량 확인이 어렵고, 음식물 이외의 이물질 등이 혼합되는 경우가 많아 폐기물 처리 시 수차례 분류, 제거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해 처리비용이 증가하는 문제로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했다. 
 
이에 시는 먼저 관내 공동주택에 음식물폐비닐 전용수거함을 보급해 일회용 비닐봉지, 달걀껍데기, 양파껍질 등 음식물이 아닌 이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한 내년 초 관내 공동주택 1~2개소를 대상으로 세대별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RFID(무선인식) 방식의 종량기 30대를 시범 보급 한 후 감량 효과를 분석하고,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RFID 종량기 보급으로 아파트 주민은 전 세대에서 배출된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비용을 세대별 균등부담이 아닌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 부담하게 돼 세대별 음식물 쓰레기 감량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 할 때 물기를 제거한 후 배출 ▴덜먹고 덜 버리기 ▴분리배출 등 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는 생활 속 실천방법을 담은 홍보자료를 시민들에게 배포하고 캠페인, 홈페이지, SNS 등 다양한 홍보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계룡신문
http://grnews.kr
 
 
 

스폰서 링크

 
계절의 묘미  http://
맛집을 찾아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2020 희망나눔캠페인 성금모금 전개
양승조 충남도지사, 계룡시민과의 대화
계룡시 기사목록 보기
 
  자치/행정 주요기사
안희정 충남지사 신년사
최홍묵 계룡시장 위법행위 공무원 징계해야
시의회 'B 의원 미국 가짜연설女 ' 결론 내려
보건소, 청소년 음주판매 업소 영업정지 처분
계룡시, 2015년도 상반기 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시의회 김미경 의원 미국서 '도둑사진' 찍어
"계룡시의원 의정비 이렇게 결정됐습니다"
최홍묵 시장, 2015 역점 시책 제시
 
 
주간 인기뉴스
"지역언론 보도기사 시민들과 공유하겠다"
"지역언론 보도기사 시민들과 공..
박수정 前행정복지국장, 공인중..
허남영 '금암동 바닥분수 계획성..
2019 계룡시 장애인 체육인의 밤..
한훈선생 유품 및 소장자료 무상..
 
인기 포토뉴스
"공무원노조 계룡시장 고발하..
"계룡시장, 시의원 시민들에게..
선량한 주민 공격 '쓰레기 기..
빛 조형물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제호: 계룡신문. 등록번호: 충남 아 00001호(등록일: 2005.8.4). 발행인, 편집인: 이재수.
우)32826. 충남 계룡시 장안로 31 (금암동 161-8).Tel. 042-841-3465.  Email: artmine@hanmail.net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홍승탁]
Copyright(c)2019 계룡신문사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