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20.11.25 (수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자치/행정 일반 정보 칼럼 교육/문화 계룡과 나
결혼/부음/생일단체소식여기는 편집실파일공유
 
전체보기
결혼/부음/생일
단체소식
여기는 편집실
파일공유
뉴스 홈 계룡과 나 여기는 편집실 기사목록
 
계룡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당연한 변화'
[취재후기①] 위원장 회의진행 방식과 관련하여
기사입력 2015-07-13 오후 1:20:00 | 최종수정 2015-07-15 오후 5:17:59        

계룡시의회가 지난 7일부터 운영되고 있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허남영)의 회의(감사)가  위원장 회의진행 부분이 예전과는 다른 운영을 보였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뜨는 의원'은 집행부에 대한 강한 어필 또는 비리폭로 등 대형사고를 지적해야 관심을 끌게 된다. 그런데 발언을 해야 하는 의원이 아닌 회의를 진행하는 위원장이 행정사무감사 '뜨는 의원'이 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올해 위원장은 의회에서 회의진행 경험이 그리 많지 않은 허남영 초선의원으로, 회의운영 감각이 최소한 3선 이상 경험이 있는 의원처럼 기법적인 면에서 노련함을 보이고 있다고 공무원들이 쑥덕거리고 있다.

회의를 진행하는 위원장은 적법한 절차를 지키기 위한 진행에 집중을 해야 하는 관계로 다른 역할까지 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경험 많은 다선 의원이 쉽게 회의진행은 해도 순발력 있게 회의내용 전체를 정리하여 전달하는 모습은 흔하지 않다.

허 위원장은 동료의원들의 많은 발언 중에서 가장 핵심으로 삼고 있는 부분을 캡춰하여 부서장에게 다시 한번 감사내용을 주입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다.

허 위원장의 회의진행 방식은 사실 지극히 정상적인 방법이다. 그동안 각종 회의에서 회의순서만을 정리해 주던 위원장 역할만 보다가 새로운 방법처럼 느껴지는 것이 당연하다.

허 위원장의 회의진행 방식은 동료의원들의 발언에 더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 효과가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집행부는 각기 다른 성격을 갖추고 있는 의원의 입장에만 초점을 맞춰 답변을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위원장이 동료의원 발언에 힘을 보태면 담당부서는 의원 개인의 생각이 아니라고 결론지을 수 밖에 없다.

또 발언권을 얻은 동료의원들이 중구난방식으로 질의답변이 오고 간 내용을 간략하게 핵심만 건져서 던져 주기 때문에 집행부가 판단을 다시 해서 답변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허 위원장의 회의방식은 머리 속에 생각하는 채널을 두 개 이상 돌려야 하는데, 취재기자들도 다 적지 못한 발언들을 낚아서 마무리 발언에 인용하는 감각이 남다르다.  TV뉴스 앵커가 기자들이 취재한 내용을 정리해서 진행하는 일도 미리 각본을 짜고 하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위원장이 정리할 내용을 위원들이 미리 던져주고 진행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번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통해 시의회 관계자들이 각종 위원회 운영시 위원장 역할이 더 무거워지고 있음을 느꼈을 것이라는 점이 앞으로 기대되는 소득이기도 하다.

집행부 관계자는 "위원장이 행감 첫날은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 어느 부서에서부터인가 회의전체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마무리를 했다"며 "집행부도 위원장이 직접 감사내용 핵심을 정리해 주고 있어 오히려 명료하게 감사가 되고 있다"고 호평했다.


<다음편> [취재후기②] 흠집난 시의회

이재수
계룡신문
현장에 있습니다
 
 
 

스폰서 링크

 
계절의 묘미  http://
맛집을 찾아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계룡신문 아이들
전봇대 옆에서 발가벗고 춤추고 노래 부를 일
여기는 편집실 기사목록 보기
 
  계룡과 나 주요기사
전봇대 옆에서 발가벗고 춤추고 노래 부를 일
계룡신문을 지키는 멍멍이
홈페이지 시스템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엄사 5리 황근택 이장 충남도지사 표창
[생일] 금암동 최순이 할머니 칠순잔치
"우리 회장님, 보조금 어디에 쓰셨나?"
[부음] 엄사리 최팔복 씨 모친상
[파일]계룡시의정비심의위원회 회의록
 
 
주간 인기뉴스
[기획] 행사 연기 후 현재, 세계군문화엑스포는?
[기획] 행사 연기 후 현재, 세계..
계룡시, 인스타그램 개설했어요!
양승조 도지사, 시 방문해 지역..
"도서관 이용, 불편한 점 있습니..
계룡시,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
 
인기 포토뉴스
시의원, 곳곳에서 분풀이 의정..
정당이 범죄행위자 보호하는 ..
의원끼리 격한 격돌
공무원 일기장처럼 활용한 인..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제호: 계룡신문. 등록번호: 충남 아 00001호(등록일: 2005.8.4). 발행인, 편집인: 이재수.
우)32826. 충남 계룡시 장안로 31 (금암동 161-8).Tel. 042-841-3465.  Email: artmine@hanmail.net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홍승탁]
Copyright(c)2020 계룡신문사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